세계일반

폭스바겐 사태 발각, 'ICCT'의 활약 덕분

맥인뉴스 2015. 9. 25.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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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폭스바켄 비리가 발각된 계기는 민간비영리단체인 '국제청정교통위원회(아래 ICCT)'가 대학에 위탁한 조사 결과였다. 


이 조사는 ICCT의 의뢰를 받아 미국 웨스트버지니아 대학이 실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작년까지 악성 소프트웨어 탑재가 지적된 폭스바겐의 '제타'와 '파사트', 그리고 BMW의 디젤 차량 3개의 승용차를 대상으로 했다.


이들 차량이 고속도로, 시가지, 오르막길을 주행하며 내뿜은 배기가스의 수치를 측정한 결과, BMW 차량이 대체로 기준에 도달한 반면 폭스바겐 '제타'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기준치의 15배~35배, '파사트'는 기준치의 5배~20배에 달했다.


ICCT는 기준 수치와 너무나 동떨어진 결과에 놀라 미국 환경보호국 등 규제 당국에 신고했고 이는 이번 부정의 발각으로 이어졌다.


전문가 "내구성과 연비를 높이려는 목적"





ICCT 회원인 일본 와세다대 야스히로 교수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폭스바겐 디젤 자동차의 배기가스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실제 차량을 조사한 결과 기준의 30배에 달하는 질소산화물 농도가 검출됐다"면서 "의도적으로 프로그램 작업을 한 게 아니냔 인식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을 통해 연비가 오르는데 (이번 폭스바겐 비리가) 자동차의 내구성과 연비를 높이려는 목적이었던 것 같다"면서 "비용을 부담하면 배기가스 처리를 제대로 할 수 있지만 폭스바겐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중소형 차량이 많기 때문에 비용이 부담스러웠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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